>  공모전 담당자 인터뷰
환경성 표시·광고 웹툰 공모전
2020년 7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올바른 환경성 표시·광고를 알리기 위해 ‘환경성 표시·광고 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환경성 표시·광고 제도를 재밌고 전달력 있게 표현한 웹툰 형식의 작품이다. 고등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작품 형식에 맞춰 8월 31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www.환경성표시광고.com)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심사를 거쳐 대상(1명), 최우수상(2명), 우수상(3명), 장려상(4명)에게는 총 67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담당자 Interview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제품사후관리실 백지아 전문연구원

공모전 개최 취지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 주변에는 ‘친환경 제품’, ‘환경호르몬 무검출’, ‘무공해’ 같은 문구나 환경성과 관련된 인증마크 등을 허위 표시·광고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따라서 본 공모전은 기업의 환경성 허위·과장 광고를 근절하고, 올바른 환경성 표시·광고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인지도를 높여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개최하게 됐습니다.

참가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해주세요.
먼저 ‘친환경’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아무런 근거 없이 단순히 ‘친환경’이라고 칭한다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허위·과장 광고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 제품마다 환경적 특성이 다양하므로, ‘환경성 표시·광고 관리제도에 관한 고시’를 참고하면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 유형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제품에도 매년 유행하는 제품군이 있고 이에 따라 허위·과장 광고가 존재합니다. 최근에는 어떤 친환경 제품이 많이 소비되는지, 기업들이 어떻게 표시·광고를 하는지 유심히 살펴본다면 좋은 작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작품 심사 기준은 무엇인가요?
주제 적합성, 창의성, 작품 완성도, 전달성, 활용성 5개 항목을 중점으로 평가할 계획입니다. 특히 환경성 표시·광고 제도의 취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많은 사람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는 스토리로 구성한 작품이 높은 평가를 받을 것 같습니다.

어떤 작품이 접수되길 바라나요?
소비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기업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 환경성 표시·광고와 관련된 에피소드 등 본 제도를 알리고 일반 소비자 관점에서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어떤 작품이든 환영합니다.

공모전 수상작은 추후 어떻게 활용하실 계획인가요?
수상작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공식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와 관련 사이트에 게재됩니다. 또 올해 코엑스에서 10월 14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되는 ‘대한민국 친환경대전’ 환경성 표시·광고 홍보부스에 전시됩니다. 그밖에 리플릿, 달력 등 홍보물을 제작하여 활용할 계획입니다.

주최사 소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부 산하 준정부기관으로 환경기술 개발·지원, 환경산업 육성, 친환경 생활 확산을 통해 국민의 환경복지 서비스 향상 및 지속가능한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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