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  Special
가깝고도 먼 세계, 성(性)
20대가 묻고 전문의가 답하다
2020년 5월
성인이 되었어도 아직 성(性)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게 많지? 그래서 20대 남녀들의 현실적인 성 궁금증을 모두 모아 전문의에게 물어봤어. 남에게 말 못 할 고민, 성관계 후 이상 증상, 인터넷에 떠도는 속설까지. 올바른 성생활을 위해 성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비뇨기과 Q&A
아미비뇨기과 의원 배범철 원장


자위나 성관계를 많이 하면 성감이 저하될 수 있나요?
성관계를 많이 하는 것은 상관없으나, 자위를 많이 하면 성기 감각이 둔해져서 지루(조루와 반대로 성욕과 발기는 정상이지만 사정이 안 되는 증세)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기가 크면 정력이 좋다는 말, 사실인가요?
정확히는 성기가 아니라 고환이 클 경우 정력이 좋습니다. 고환에서 남성호르몬을 생산하기 때문에 고환이 크면 남성호르몬 분비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 성관계 후 화장실을 자주 가고, 배뇨 시 통증이 있으며, 성기가 가렵습니다. 요도염에 걸린 걸까요? 요도염에 걸리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성관계 후 자주 소변을 보고, 분비물이 생기거나, 가렵고 아프다면 거의 요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요도염은 여성의 질 분비물이 요도 내에 접촉되거나 구강성교 시 침 속 세균이 요도 내에 들어가는 것이 주요 발생 원인입니다. 가끔 스트레스, 피로, 과음으로 요도 내에 항상 존재하는 상재균의 면역 기능이 저하되면, 성관계 없이도 요도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간단히 소변 검사만으로 요도염 여부를 알 수 있으니 불안해하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성관계 시 조루 증상이 있어 고민이 많습니다. 삽입 후 사정까지 시간이 5분 내외인데요. 몸이 마음대로 조절되지 않아 답답하고 자존감이 극히 저하됩니다. 혹시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병원에서 치료받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조루를 개선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조루는 질 내 삽입 즉시 또는 최소 자극으로 극치감에 달해 조기 사정함으로써 성교에 만족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조루의 원인으로는 육체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이 있습니다. 육체적 조루는 남성의 가장 민감한 성감대인 귀두가 과민해 조그마한 자극에도 쉽게 사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심리적 조루는 상황이나 환경 그리고 상대에 따라 조루 여부가 달라집니다. 조루는 현재 음식이나 운동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치료로는 다양한 요법이 있지만, 보통 약물 복용 후 성관계를 하거나 귀두 신경 절제술 같은 수술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비아그라 같은 발기 부전 치료제는 먹으면 정말 효과가 있나요? 또한 발기 부전 예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발기 부전 치료제는 단순히 성기의 혈관을 확장해주는 약물입니다. 성기로 가는 혈관이 확장되면 피가 많이 몰려서 발기됩니다. 시판되는 모든 발기 부전 치료제가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니 자신에게 맞는 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기 부전 예방법으로는 단백질 섭취를 늘리고, 평소 햇빛을 보며 운동을 꾸준히 하면 남성호르몬 분비가 늘어나 정력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절대 술, 담배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산부인과 Q&A
강남 리즈산부인과 권소영 원장


생리 중 성관계를 맺으면 질내 사정을 해도 정말 임신 확률이 없나요?
생리 주기가 28일, 생리 기간이 3일~5일가량인 일반적인 경우라면 생리 기간 중 성관계를 해도 임신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리 주기가 짧은 경우, 생리 기간이 긴 경우 등에서는 생리 기간 후반기에 가임기가 겹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생리 불순, 부정 자궁 출혈을 생리로 착각해 성관계를 맺을 시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로 여성이 생리 중 성관계를 하면 자궁문이 열려있어 질의 분비물, 염증 등이 골반 안쪽으로 퍼져 염증에 더 취약해질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상대방이 성병에 걸렸는지 확인할 방법이 있나요?
성관계를 하기 전, 각자 병원에서 성병 스크리닝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성병 유무를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진료실에 오는 분들 중 성관계를 문란하게 하지 않았다며 억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꼭 여러 명의 성 파트너가 있어서 성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단 한 명과 성관계를 해도 그 상대에게 성병이 있으면 걸리게 됩니다.

혹시 성관계 중 콘돔이 찢어진 줄 모르고 질내 사정을 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임기인 줄 모르고 콘돔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콘돔 사용 여부가 불분명한 경우, 콘돔이 파손된 경우 등 가임기에 피임하지 않은 성관계를 했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사후피임약은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생리 주기 당 한 번만 복용할 수 있으며 매주 복용할 수 없습니다. 성관계 후 120시간(5일) 이내에 복용하면 효과가 있는데, 되도록 빨리 복용해야 피임 효과가 높습니다. 24시간 이내 복용하는 경우 피임 효과가 95%, 48시간 이내 복용하는 경우 피임 효과가 85%로 추정됩니다. 다만, 아무리 빨리 복용해도 100% 임신을 막을 수 없습니다. 또한 사후피임약은 고용량 호르몬 제제로 여성의 몸에 호르몬 장애를 만들어서 생리 불순, 부정 출혈, 배란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구토 및 오심, 아랫배 통증, 생리 지연, 출혈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성관계 시 콘돔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최근 남자친구와 첫 경험을 했는데, 성관계 시 통증이 심합니다. 남자친구의 성기가 크거나 유별난 체위를 하는 것도 아닌데 삽입 시 부드럽지 않고 아프기만 합니다. 또 애무를 받아도 오르가슴을 잘 느끼지 못하겠어요. 어떻게 해야 아프지 않고 성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요?
삽입 및 피스톤 운동만으로는 오르가슴에 도달하지 않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이는 성 경험을 많이 해도 마찬가지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개개인에게 맞는 다양한 방법과 여러 강도의 애무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주로 유두 및 외음부 자극으로 쾌감을 느끼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성관계는 파트너와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므로 서로 배려하며 맞춰나가길 바랍니다.

남자들도 자궁경부암 예방주사를 맞아야 한다고 들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 예방주사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 virus)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주사입니다. HPV에 의해 발생되는 대표 질환은 자궁경부암과 남녀 모두에게 생기는 성병인 성기 사마귀(곤지름, 콘딜로마)가 있습니다. 성기에 닭벼슬처럼 생기는 성기 사마귀는 한 번 생기면 자주 재발하며, 재발할 때마다 약물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반복해야 하는 아주 성가신 성병인데, 사람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이 이 질환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성은 외음부암, 질암, 항문암을, 남성은 항문암, 음경암을 예방합니다.
글_고병권•안휘영 학생기자
추천기사
(주)인투인미디어 | 대표자 : 문기숙 | E-mail : campl@intoinmedia.com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 | TEL. : 02-2233-4015 / 070-4352-0423 | FAX : 02-2233-3925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 | 직업정보제공 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COPYRIGHT(c) 2020 CAMPUS PL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