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배울 점이 정말 많은 나라예요”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코이카 연수사업 아세안 정부 분야 석사학위 샤아메인 디스토어
2021년 9월 21일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코이카 연수사업 아세안 정부 분야 석사학위를 밟고 있는 샤아메인 디스토어(Charmaine Distor). 그는 한국 드라마와 K-POP을 좋아하고, 유학 전에도 한국을 3번이나 방문했을 정도로 애정이 많다. 한국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해 필리핀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그의 열정을 들여다봤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2020 KOICA 장학생 프로그램으로 현재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에서 코이카 연수사업 아세안 정부 분야 석사학위 과정을 밟고 있는 샤아메인 디스토어입니다. 한국에 오기 전에는 필리핀 로스 바뇨스 대학교에서 개발 저널리즘, 교육 커뮤니케이션 등을 배우는 BS개발커뮤니케이션을 전공했어요. 이 외에도 마닐라에서 30분 거리에 있는 카르모나 지역에서 정보관광문화예술사무소장을 맡으며 관광, 문화, 예술 진흥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한국에 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평소 한국 드라마와 K-POP에 관심이 많았어요. 전통문화부터 대중문화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다채로운 모습을 알고 싶어서 유학을 결심했습니다. 또, 한국은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전자정부 허브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필리핀에 적용하고 싶어요.

한국 음식이 입맛에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한국에 오래 머물면서 입맛이 한식에 최적화됐어요. 필리핀에서도 한국 음식을 먹었지만, 역시 현지에서 먹는 음식이 최고예요. 매운 음식은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한식 특유의 매운맛은 즐기는 편이에요. 한식 중에서는 김밥, 비빔밥, 삼겹살을 좋아해요.

한국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한국은 서비스 이용자의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라인 것 같습니다. 특히 인터넷으로 행정 업무를 보는 전자정부 시스템이 잘 발달돼서 감탄했거든요. 한국에서 외국인등록증을 신청했을 때 시청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해 바로 발급받았어요. 이 외에도 한국은 공원도 많고, 인도도 정확하게 구분되어 편리해요. 게다가 곳곳에 CCTV가 있어 늦은 시간에도 안심하고 다닐 수 있어요.


한국에 대해 가장 궁금했던 것은 무엇이었나요? 궁금증은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한국의 공부 문화가 궁금했어요. 드라마 이나 <펜트하우스> 등에서 학생들이 최고가 돼야 한다는 압박에 매우 치열하게 경쟁하는 걸 봤습니다. 하지만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공부해보니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 현실과 드라마가 100% 일치하는 건 아니었어요. 오히려 서로 응원해주고 챙겨주는 화기애애한 분위기여서 감동했습니다.

외국인 학생으로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나요?
아무래도 언어의 장벽 때문에 힘들어요. 한글을 읽고 쓸 줄 알더라도 대화가 길어지면 가끔 이해하기 어렵거든요. 하지만 제가 곤란할 때마다 한국인 친구들이 잘 도와줘서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한국과 필리핀의 문화 차이를 느낀 적이 있나요?
사실 한국과 필리핀의 문화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찾자면, 아마 ‘속도’가 아닐까 싶어요. 한국은 전체적으로 ‘빨리빨리’ 문화가 정착된 것 같습니다. 예컨대, 식당에서도 음식이 정말 빨리 나와서 신기해요.

필리핀에 대해 꼭 알려주고 싶은 정보는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이 필리핀을 휴양지로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필리핀은 관광지뿐만 아니라, 마음씨가 따뜻한 사람들이 사는 마을 같은 곳이에요. 여행객도 가족을 대하듯 환대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향후 진로 계획이 궁금합니다.
전문 지식을 쌓기 위해 박사 학위까지 취득할 예정입니다. 필리핀으로 돌아가면 국가기관에서 일하며 한국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고 싶어요. 필리핀도 다양한 전자정부 프로그램을 시행하지만,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려면 아직 개선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에요.



샤아메인이 알려주는‘필리핀 여행 팁’

1. 필리핀은 푸른 바다와 더불어 새하얗게 빛나는 모래사장으로 유명합니다. 아름다운 바닷가 풍경을 자랑하는 ‘보홀’과 ‘잠발레스’의 산악 트레킹 등 자연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추천해요. 한국과 다른 필리핀의 자연환경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에 도전해보세요.

2. 마치 현지인이 된 듯 여행하는 건 어떨까요? 필리핀의 대중 교통인 지프니와 세발자전거를 타기도 하고, 전통 의상도 입어보면서요. 여성용 전통 의상은 ‘바롯 사야’, 남성용은 ‘바롱 따갈로그’이니 참고하세요. 기회가 되면 대표 음식인 아도보, 레촌, 시시그, 할로할로, 시니강 등을 꼭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송정인 학생기자
추천기사
(주)인투인미디어 | 대표자 : 문기숙 | E-mail : campl@intoinmedia.com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 | TEL. : 02-2233-4015 / 070-4352-0423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 | 직업정보제공 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COPYRIGHT(c) 2020 CAMPUS PL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