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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잠의 정석
수면 상담 Q&A
2021년 8월 9일
매일 밤 수면 장애로 베갯맡을 뒤척인다고? 지금도 잠 못 이루고 누워서 눈만 감고 있을 친구들을 위해 캠플이 수면 전문가에게 SOS를 요청해봤어. 잠자면서 겪는 현실적인 질문과 고민을 모아놨으니 꿀잠 자고 싶다면 놓치지 말고 따라와!


수면 장애의 종류와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익히 알려진 불면증 외에도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렘수면행동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들 중 하지불안증후군 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이나 저리는 기분에 잠자기가 어렵고 자다가도 자꾸 깨는 증상입니다. 이 외에도 다른 수면 장애 역시 심장질환, 뇌졸중, 돌연사 등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오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평소 불면증이 심합니다. 수면 유도제 복용이 수면제 복용보다 더 안전한가요?
수면제는 의사 처방 약이며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물이 많습니다. 이 물질은 뇌 신경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려 뇌 신경을 억제해 억지로 잠이 오게 만듭니다. 수면유도제는 의사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감기약의 한 부분인 항히스타민제라 복용하면 졸음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자주 복용하면 내성이 생기고 약에 의존하게 됩니다. 약은 불면증을 개선하는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니니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자세로 자는 수면 자세가 가장 적합한가요?
꼭 어떤 자세로 자야 한다고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관절염이나 추간판탈출증 등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이 있다면 옆으로 누우면 허리에 부담을 덜 주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누워 자면 혀가 중력 방향으로 떨어지면서 기도를 좁게 만들어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평소 8시간 이상 충분히 자는데도 늘 일상이 피곤합니다.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야간수면 상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수면 질환이 숨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서 원인 진단을 해야 합니다.


잘 때 코골이와 이갈이가 심합니다. 억제할 방법이 있을까요?
코골이가 있으면 노화나 여러 원인으로 기도에 힘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적합한 양압기 치료를 통해 기도에 압력을 불어넣어 숨을 원활하게 쉴 수 있도록 숨길을 확보합니다. 양압기 치료는 코골이 치료 방법 중 대표적인 비수술 방법으로 선진국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갈이에는 심리적인 원인, 치과적인 원인, 카페인, 음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종합적인 진료와 접근이 필요합니다.

베개는 높낮이별로, 경도별로 다양한데 어떤 베개가 가장 효과적일까요?
정자세로 잔다면 6~8cm 정도 높이의 베개가 적당합니다. 사람의 목뼈는 C자형이라 기존 목뼈의 모양을 유지해줘야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옆으로 누워 잔다면 어깨높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 외에 베개가 너무 딱딱하거나 탄성이 좋으면 혈관을 눌러 혈액 흐름이 나빠지고, 너무 푹신하면 머리가 완전히 파묻히게 됩니다. 또한 베개의 통기성도 중요합니다.

직업 특성상 야간 근무를 해서 수면 패턴이 불규칙합니다. 도움이 될 만한 팁이 있을까요?
야간 근무는 현대사회에서 피할 수 없는 근로 형태가 됐습니다. 가능한 야간근무시간은 8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며, 야간근무 중 졸다가 생기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밝은 조명 아래에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퇴근할 땐 선글라스를 착용해 밝은 빛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해야 낮잠을 자는 데 무리가 없습니다.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ASMR은 실제로 효능이 있는 건가요?
ASMR은 개인적으로 효과를 보는 분들이 있으실 수 있지만, 아직 모든 사람에게 효과를 볼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가 발견된 방식은 아닙니다. 만약, 효과를 봤다면 이런 자극을 받아 심리적, 신체적으로 긴장 상태가 이완돼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면증이 심하다면 오히려 방해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지금도 잠 못 들고 있을 청춘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수면은 단순한 휴식이 아닌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중요 과정입니다. 우리는 수면을 통해 체내 오염물질을 없애고 면역세포 강화,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는 과정을 가집니다. 수면은 우리 몸을 재정비하는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에 평소 질 좋은 깊은 잠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홍범
코슬립수면의원 대표원장

비수술, 비약물 수면장애 치료를 지향하는 코슬립수면의원 대표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후 서울대 수면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유튜브 ‘코슬립TV’를 운영하고, 닥톡 네이버 지식인 상담 의사로 활동하며 수면 문제 해결을 위해 활발한 소통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불면증, 당신도 치료될 수 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양압기로 치료한다》 외 다수가 있다.


#정승민 학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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