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에서 변화의 주체가 되고 싶어요”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전자정부와 공공관리학 디니 헤어리야니
2021년 8월 2일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전자정부와 공공관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디니 헤어리야니(Dini Hariyani). 그는 인도네시아 공무원이지만 학생으로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자 한국에 왔다. 전자정부와 공공관리학 전공을 이야기할 땐 그의 열정이 무척 뜨거웠다. 낯선 한국 땅에서도 배움에 정진하는 그의 이야기에 두 귀를 쫑긋 세워봤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인도네시아에서 온 디니 헤어리야니(Dini Hariyani)입니다. 편하게 디니(dini)라고 불러주세요. 저는 인도네시아 공무원이지만 학생으로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자 한국에 왔습니다. 현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전자정부와 공공관리학에 재학 중이에요.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한국은 UN 전자정부 조사에 의하면 전자정부 이행 면에서 아시아 1위,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공무원으로서의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를 향상하는 게 제 목표에요. 한국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ICT 거버넌스의 학문적, 실질적인 영역을 넓히고 싶어 한국으로 유학을 오게 됐습니다.

한국에 처음 오셨을 때 어떠셨나요?
한국에 처음 왔을 때가 여전히 생생해요. 올해 1월 20일로 당시 겨울이었는데. 한국에서 처음으로 맞이한 계절이라 가슴이 뭉클했어요. 모든 것이 놀라웠고 정말 기뻤거든요. 또 주변에서 따뜻하게 환영해줬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줬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요.

한국에서 가장 하고 싶었던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한국은 보석처럼 빛나고 아름다운 도시가 많아서 여행을 많이 다녔어요. 북촌한옥마을, 수원, 부산, 강릉 등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모든 여행이 좋았지만, 그중 남양주 여행이 가장 좋았어요. 가는 길이 멀고 다소 힘들어도 산과 강 등 자연 풍경이 무척 아름다웠기 때문이에요. 남양주 외에도 앞으로 울릉도, 제주도 등 다양한 곳으로 여행 가고 싶어요.

한국에서 대학원 생활을 하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한국에서 대학원 생활을 하며 어려웠던 점은 거의 없어요. 하지만 딱 하나를 손꼽자면 바로 통계학이 아닐까 싶어요. 아무래도 대학원에서는 계량적 연구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부분에서 가장 어려움을 느껴요.

한국에서 가장 좋았던 추억은 무엇인가요?
한국은 아기자기한 카페나 예쁜 자연 풍경을 지녀서 여행하는 재미가 쏠쏠해요. 그렇지만, 가장 좋았던 추억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새로운 친구들을 사귄 거예요. 친구들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배우고 함께 지낸 시간은 정말 소중하고 좋은 추억이에요.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공통점은 어른을 공경하는 문화를 갖고 있다는 점이에요. 인도네시아도 한국처럼 노인을 공경하는 문화가 있어요. 노인뿐만 아니라 선생님, 선배를 공경하는 문화도 같아요. 차이점이 있다면 계절적인 부분이 조금 달라요. 한국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는 사계절이 있지만, 인도네시아는 계절이 건기와 우기로 나뉘어요.

한국의 장점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한국의 장점은 사계절이 있어 계절마다 다른 풍경이 매력적이에요. 또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높이 발달해 이동하기 편리한 나라입니다.

향후 진로 계획이 궁금합니다.
학위를 마친 후 한국에서 공부하고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변화의 주체가 되기를 희망해요.

인도네시아에 대해 한국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정보가 무엇인가요?
인도네시아는 중국인, 흑인 등 여러 인종이 있어서 다양한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에서 산과 해변 등 아름다운 풍경도 즐길 수 있어요. 인도네시아의 발리는 한국의 제주도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답니다.


디니가 알려주는 ‘인도네시아 여행 팁’
1.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개 우기보다 건기 때 여행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건기는 대략 4월~10월 사이예요. 물론 인도네시아를 여행하고 싶다면 계절은 크게 상관없어요.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느 때든 놀러 오세요.

2. 인도네시아는 물가가 한국보다 저렴한 편이에요. 만약 인도네시아에 놀러 오신다면 저렴한 물가로 즐겁게 여행을 하실 수 있어요.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매우 친절하니 꼭 한 번 와보시길 바라요.


#송정인 학생기자
추천기사
(주)인투인미디어 | 대표자 : 문기숙 | E-mail : campl@intoinmedia.com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 | TEL. : 02-2233-4015 / 070-4352-0423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 | 직업정보제공 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COPYRIGHT(c) 2020 CAMPUS PL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