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을 위한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일해요”
2020년 11월 2일
학교 뒤편에서 모든 학생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 교육지원청에 소속된 공무원은 학생들이 차별 없이 교육의 기회를 제공받으며,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보다 좋은 교육 생태계를 만드는 일을 한다. 그중 한 사람인 송태영 주무관은 누군가를 돕기 위해 일한다는 사실이 공무원으로서 큰 동기부여가 된다고 이야기했다.


경기도양평교육지원청 교육행정직 경영지원팀 송태영 주무관(29)

입사일 2019년 1월 입사
학 력 인하대학교 행정학과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한국사능력검정시험1급

다니고 계신 기관과 맡은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경기도양평교육지원청에 재직 중인 송태영 주무관입니다. 경기도양평교육지원청은 양평군 내에 위치한 학교의 운영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경영지원팀 소속으로 청렴, 홍보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팀 내에서 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시나요?
대내적으로는 경기도양평교육지원청과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청탁금지법(김영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을 포함하는 청렴 교육을 진행하고, 대외적으로는 보도자료 관리와 언론 대응을 포함한 홍보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일과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행정직이다 보니 서류 업무나 회계 업무가 많은 편입니다. 국민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행정기관이다 보니 문서 없이는 어떤 사업도 추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서류 작성 외에도 청렴 교육에 사용할 강의 자료를 만들거나, 교육 홍보 방안을 구상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의 여러 직렬 중 교육행정직에 관심을 두게 된 계기가 있나요?
고등학생 때 진로를 고민하던 중 학교에서 진로가 아닌 입시 위주로 상담을 받으면서 학교의 역할이 다소 한정적이고 소극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때 ‘학교의 역할이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사람을 이끌어주는 스승이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됐고, 그래서 교육 분야에 관심을 두게 됐습니다.

교육행정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협동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직자로서 맡은 모든 업무는 개인이 아닌 기관의 이름으로 진행됩니다. 각자 맡은 업무만 잘 수행해서는 일이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으므로, 업무의 전 과정에서 여러 부서와 함께 신중하게 검토하고 협력하는 태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일하면서 겪었던 일 중에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맨 처음 경기도 양평으로 발령 났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눈앞이 깜깜했습니다. 군 시절 훈련소가 양평이어서 개인적으로는 다시 오고 싶지 않은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정작 양평에서 지내다보니 이제는 정도 많이 들고, 떠나면 그리울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저와 같은 경우가 있으시다면 보통 2년 뒤 희망 지역으로 전보될 수 있기에 첫 발령 때의 제 모습처럼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직종에 비해 공무원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공무원은 이윤을 내기 위해 일하지 않아서 실적 압박이 적은 편이고, 이윤이 아닌 국민에 대한 봉사를 추구한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년을 보장받기 때문에 심리적인 안정감을 누리는 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시험 준비는 언제, 어떻게 하셨나요?
2017년~2018년까지 독서실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하면서 인터넷 강의를 통해 공부했습니다. 집중력이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어서 틈틈이 일하면서 공부한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됐습니다. 다만, 시험을 목전에 둔 몇 달간은 온전히 시험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필기는 혼자, 면접은 함께’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면접 준비는 스터디를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나, 필기는 집중력을 요하는 시험이라서 스터디에 참여하면 친목으로 학습에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는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공무원 시험 특성상 변별력을 주기 위해 도저히 맞힐 수 없는 문제가 종종 출제되는 편이지만, 공무원 시험은 어려운 문제를 모두 맞힌 사람이 합격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맞힐 수 없는 문제를 맞히려고 애쓰기보다는 틀려서는 안 되는 문제를 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목표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근무하면서 힘들 때도 있었지만, 좋은 선배들과 동료들을 만나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2년 차에 접어든 만큼 후배들에게 좋은 선배이자 동료가 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공무원은 장단점이 확실한 직업입니다. 앞서 장점을 주로 언급했지만 적은 급여와 보수적인 조직문화 같은 단점도 존재하고, 공무원 채용 방식이나 시험 과목의 특성상 사기업으로의 이직이 어렵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막연히 안정적인 직장이라는 장점만 보고 시험을 준비하기보다 자신의 적성을 고려해 신중하게 진로를 고민하는 것이 가장 먼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나만의 합격 노하우

01 진로를 확실히 정하고 뒤돌아보지 마라

공무원 시험은 일부 직렬을 제외하고 국어, 영어, 한국사를 기본 과목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 시험이라는 틀을 벗어나면 위의 지식은 사회에서 큰 쓸모가 없습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전,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해 진로를 확실히 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02 너무 많은 수험서를 보려고 하지 마라

지엽적인 한 문제를 놓치지 않으려고 너무 많은 수험서를 보지 마십시오. 장기 수험생이 되는 지름길입니다. 단기간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과목별로 딱 한 권의 책만이 머릿속에 복사한 듯이 남아야 합니다. 학문이 아니라 수험 중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

#이희원 학생기자
추천기사
(주)인투인미디어 | 대표자 : 문기숙 | E-mail : campl@intoinmedia.com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 | TEL. : 02-2233-4015 / 070-4352-0423 | FAX : 02-2233-3925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 | 직업정보제공 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COPYRIGHT(c) 2020 CAMPUS PL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