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어스한 가능성
베리베리 동헌, 민찬
2020년 8월 25일
비가 연이어 쏟아져 눅눅해진 어느 여름날, 베리베리의 동헌과 민찬이 밝은 인사와 함께 촬영장에 나타났다. 화보를 촬영할 땐 청량 그 자체였는데, 최근 발매한 앨범과 <로드 투 킹덤> 활동 비하인드를 들려줄 땐 한여름의 열기와 닮아 있었다. 데뷔 2년차, 다양한 무대를 대중에게 선보이고 싶다는 베리베리는 가을처럼 영글어 간다.


캠퍼스플러스와 함께한 오늘 촬영, 어땠나요?
동헌 캠퍼스에 배포되는 잡지에 저희 베리베리가 표지모델로 서게 돼서 신기했어요. 제가 대학생이 된 듯한 기분이 들어 재밌는 촬영이었어요.
민찬 평소 편한 옷 위주로 입다가 오늘은 화보 촬영을 위해 가을 남자 콘셉트의 멋진 옷을 입고 색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지난 7월에 네 번째 미니앨범 를 발매했어요. 타이틀곡 ‘Thunder’ 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앨범 수록곡이 있나요?
동헌 저는 3번 트랙인 ‘SKYDIVE’를 추천하고 싶어요. 힐링하러 어디론가 떠나고 싶을 때 들으면 좋아요. 경쾌한 비트에 저희 베리베리의 목소리가 실려 내적 댄스를 유발하는 곡이에요.
민찬 저는 베리베리가 팬들을 향한 사랑을 고백하는 귀여운 팬송인 ‘Beautiful-x’를 손에 꼽고 싶어요. 음악방송 무대 영상도 있어서 꼭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앨범을 준비하면서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을까요?
동헌 뮤직비디오 촬영을 준비할 때 <로드 투 킹덤> 경연을 병행하다 보니 춤 연습을 할 시간이 많지 않았어요. 제한된 시간 내에 높은 수준으로 군무를 완성해야 해서 예민하게 동생들을 몰아붙이며 작업했어요. 동생들이 고생을 많이 했죠.

지난 4월에 방영되었죠. Mnet 경연 프로그램 <로드 투 킹덤>에 베리베리가 출연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동헌 정규앨범 활동에서는 베리베리라는 그룹의 색깔을 유지해야 해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기 어려웠는데, <로드 투 킹덤>에 출연하면 대중에게 베리베리의 색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로드 투 킹덤> 3차 경연 1라운드에서 TOO와 함께한 협업 무대가 많은 주목을 받았어요.
동헌 TOO와 무대를 준비하면서 베리베리도 TOO도 막내팀에게 기대되는 상큼하고 어린 이미지에 갇히지 말고, 강렬한 인상을 확실히 보여드리자고 의견이 모였어요. 그래서 BTS 선배님의 화려한 퍼포먼스가 돋보이는 ‘ON’이란 곡으로 공연을 준비하게 됐죠.

많은 인원이 한 팀으로 어우러지기 쉽지 않았을 텐데,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했나요?
동헌 보통 전문 댄스팀의 경연을 보면 많은 인원의 댄서가 멋진 군무 퍼포먼스로 실력을 겨뤄요. 그런 군무는 하루 이틀이 아니라 몇 달을 연습해서 합을 맞추죠. 하지만 저희는 경연 특성상 그렇게까지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었어요. 그 대신 양팀이 서로 대화를 나누고, 타협하고, 맞춰나가는 과정을 중시했던 것 같아요. 한 팀으로 톤을 맞추기 위해 지나친 개성은 자제하고, 안무를 잘 따라오지 못하는 친구들을 배려해 안무를 수정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됐죠.
민찬 사실 3차 경연 1라운드 때에 양 팀 모두 탈락 위기였어요. 그래서 한 무대라도 다 같이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는 의지로 해낸 것 같아요.

<로드 투 킹덤>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무대는 무엇이었나요?
동헌 저는 2차 경연에서 선보인 ‘Photo’ 무대가 가장 재밌었어요. 호러 콘셉트를 한 번쯤 시도해보고 싶어서 곡 해석도 다크하게 설정했고, 무대 중앙에 설치된 침대에서 멤버 중 한 명이 악귀와 악몽에 시달리는 것으로 표현했어요. 저희가 시도한 콘셉트 중에 가장 강렬한 무대가 아니었나 싶어요.
민찬 저는 파이널 무대에서 선보인 ‘Beautiful-x’가 기억에 많이 남아요. <로드 투 킹덤>의 마지막 무대에서 베리베리의 청량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고, 저희를 응원해준 팬 여러분께 감사를 표현하고 싶었죠. 무대 내내 멤버들이 사랑을 고백하려 했던 사람이 바로 팬 여러분이었단 걸 엔딩 부분에 담아서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칼군무돌, 소통돌, 크리에이티브돌 등 베리베리에게 많은 수식어가 따르는데요. 동헌, 민찬이 꼽은 베리베리의 입덕 포인트가 있나요?
동헌 베리베리의 입덕 포인트는 칼군무죠.(웃음)
민찬 저는 크리에이티브돌에 걸맞은 DIY 자체 제작 콘텐츠인 것 같아요.

자체 제작 콘텐츠 중에 가장 애착이 가는 콘텐츠를 추천한다면요?
동헌 편집을 담당한 민찬의 애정과 비교할 수 없겠지만, DIY 뮤직비디오가 가장 애착이 가요. 바쁜 스케줄 사이에 틈을 내서 촬영하고 편집하는 등 멤버들의 노력과 시간이 굉장히 많이 들어간 콘텐츠거든요.
민찬 저 역시 DIY 뮤직비디오에 애착이 크지만, 베리베리가 타 아티스트의 작업을 커버하는 ‘VERI-그라운드’도 좋아해요. 그중에서도 보컬 라인인 저와 계현, 연호가 노래하고 동헌이 형이 피아노를 연주한 엑소 선배님의 ‘MY Answer’이라는 곡을 추천하고 싶어요. 눈물이 날 정도로 아름다운 동헌이 형의 피아노 연주가 돋보여요.

DIY 뮤직비디오의 제작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민찬 베리베리가 DIY 뮤직비디오를 통해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면 좋을까를 고민해봐요. 우선 타이틀곡을 반복해 듣고, 곡 자체에서 이미지를 떠올려요. 그다음 이미지끼리 연결 지어 뮤직비디오의 스토리라인을 짜요. 끝으로 멤버들 각자에게 어울리는 캐릭터성을 부여해요.

DIY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뿌듯한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민찬 일정표를 짜는 작업이 가장 어려워요. 멤버들의 컨디션을 고려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빠르게 촬영해야 하거든요. 반면 영상을 편집하고 있을 때 멤버들의 응원을 받으면 가장 큰 보람을 느끼죠. 팬 여러분이 꼼꼼하게 피드백해주시고 실력이 늘었다며 칭찬해주실 때도 뿌듯하고 감사해요.


올해로 데뷔 2년 차를 맞았어요. 작년과 비교했을 때 가장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민찬 최근 데뷔 무대를 우연히 다시 보게 됐어요. 화면 속 제 모습은 웃고 있어도 속으로 수많은 생각을 하는 게 다 보이더라고요. 그런데 이번 타이틀곡인 ‘Thunder’의 첫 무대를 모니터링해보니 무대에 집중하는 게 느껴져서 스스로 보기에도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성장한 것을 느껴요.
동헌 민찬과 비슷한데 무대에 오를 때 순간적인 몰입도가 좋아진 것 같아요. 데뷔 초에는 무대에서 춤을 추면서도 카메라에 찍힌 제 모습을 많이 의식했다면, 요즘엔 무대 자체에 몰입하는 게 느껴져서 그 부분이 달라진 것 같아요.

올해 하반기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동헌 대중에게 베리베리를 널리 알리고 멋진 모습과 무대를 많이 보여 드리는 게 가장 큰 목표인 것 같아요. 앞으로도 계속 즐겁게 음악하고 무대에 서고 싶어요.
민찬 미니 4집 앨범 활동을 마무리하면 모처럼 여유가 생길 것 같아요. 이 시기에 자유롭고 틀에 갇히지 않은 베리베리의 모습을 콘텐츠로 담아서 팬분들께 보여드리고 싶어요.

앞으로 어떤 가수로 기억되고 싶나요?
동헌 베리베리가 장수하는 그룹, 가족같이 친밀한 팀으로 남았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훗날 후배 그룹이 선망하는 모습으로 기억되었으면 해요.
민찬 대중이 기대할만한 콘텐츠, 믿고 보는 콘텐츠를 만드는 베리베리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앞으로도 다양한 무대를 보여드려서 베리베리의 스펙트럼이 매우 넓다는 걸 대중에게 보여드리고 싶어요.


문답 Q&A
최근 구입한 물건
동헌 소고기
민찬 2.2L 용량 물통

사람들이 모르는 나에 대한 TMI
동헌 활동이 바쁘지만 잘 먹고 있어서 0.4g 정도 살이 쪘다
민찬 다음 앨범 DIY 뮤직비디오 구성안을 전부 마쳤다

기억에 남는 주접 댓글
동헌 너 별로야, 내 마음의 별로!
민찬 민찬아 KT 직원분들이 오셨대. (왜요?) 민찬이의 미모에 기가(GIGA) 막혀서

콜라보하고 싶은 아티스트
동헌 <로드 투 킹덤>에서 함께 활동한 골든차일드 선배님
민찬 <심야 아이돌> 라디오에서 만난 핫샷 하성운 선배님

나만의 소소한 일탈
동헌 유명 맛집 방문
민찬 마장동 소고기집 방문

좋아하는 향기
동헌 달콤한 향, 우드 향
민찬 피치 향

휴가가 일주일 생긴다면
동헌 바다 여행
민찬 일주일 내내 집콕

서로의 몸이 바뀐다면
동헌 민찬의 멋진 얼굴로 몸을 멋있게 쓰겠다
민찬 평소에 춰보고 싶었던 춤을 추겠다

버킷리스트
동헌 유럽 문화권에서 장기 거주, 팬들에게 서프라이즈 커피 배달
민찬 유럽 배낭여행, 팬들을 위한 베리베리 식당

내게 베리베리란
동헌 가족 같은 존재
민찬 삶의 90%를 채우는 존재


PROFILE
앨범
<FACE YOU> (2020)
<FACE ME> (2020)
<VERI-CHILL> (2019)
<VERI-ABLE> (2019)
<VERI-US> (2019)

OST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With Us’ (2020)
MBC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 ‘My Beauty’ (2019)
Mnet 리얼리티 <지금부터 베리베리해> ‘Super Special’ (2018)



취재_이신애 기자
사진_안용길 실장(Studio Normal, 010-4214-6958)
의상_고아라 실장, 김혜리(aprogod)
헤어·메이크업_이서현(010-9924-9885)
스튜디오_루 스튜디오(070-4132-9191)
#베리베리 #베리베리 동헌 #베리베리 민찬 #DIY뮤직비디오 #로드 투 킹덤 #이신애 기자
추천기사
(주)인투인미디어 | 대표자 : 문기숙 | E-mail : campl@intoinmedia.com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 | TEL. : 02-2233-4015 / 070-4352-0423 | FAX : 02-2233-3925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 | 직업정보제공 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COPYRIGHT(c) 2020 CAMPUS PLUS ALL RIGHTS RESERVED